본문 바로가기
주식/생각

복리수익 실현가능할까 도전해본다

by 자수성가하자 2022. 9. 22.
반응형

복리수익에 대해 알아보자 원금에 수익금을 더한다.
원금+수익금 이게 다시 원금이 되어고 여기서 다시 수익이 나면 수익금을 더한다
((원금+수익금)+수익금)+수익금)) ........... 복리...... 가능할까?

원리는 간단하다
원금에서 수익이나면 그 수익금을 다시 재투자한다
이걸 반복하는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함정이 있다.

< 워런 버핏 - 명언 >

그렇다 절대 돈을 잃지 말아야 한다
복리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원금에 수익금이 더해져야하고 거기에 다시 수익금이 계속해서 더해져야하는데 
만약 한번이라도 손실이 나서 뒤로 가게 된다면 복리효과를 제대로 볼 수가 없다.

그럼? 불가능한것이구나 생각할 수 있다.

예전에 작성한 [생각] 주식 투자와 트레이딩의 장,단점  에서 투자와 트레이딩에 대해 이야기 한 적이 있다. 투자는 복리가 가능하지만 트레이딩은 복리가 어렵다. 
그래서 도전해 볼려고한다. 트레이딩이 아닌 투자를 시작하려고 한다.

절대 원금이 뒤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몇가지 장치가 있다.
Rule No1.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만 사용한다.
Rule No2. 잉여 현금이 생기면 생활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계속 투입한다. 

신용과 레버리지로 인해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매도해야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잉여 현금의 투입으로 원금은 계속해서 늘어난다.(+ 수익이 생기면 원금이 불어나는 속도는 더욱 빨라진다)

그 외에 구체적인 투자를 위한 기업분석, 시황과 경제흐름등은 기본적으로 공부해야하는 부분이라 여기서는 생략한다.

아래 표를 보면 원금 100만원에서 50%의 수익을 20번 달성하면 원금이 33억원이 된다.

간단하다. 50%수익을 20번만 달성하면 된다. 잉여현금이 생길때 마다 10만원 20만원 씩 입금하던 계좌가
벌써 1회차를 넘겨 2회차를 향해 가고있다. 

이런 하락장에 수익이란 말이 아니다. 계좌 수익률은 마이너스이다 하지만 내 자산은 불어나고있다.
말이되는가? 20회차를 달성할때까지 기록을 남겨보기로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