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및 등록방법

by 자수성가하자 2023. 1. 18.
반응형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연말정산은 근로자의 소득에 따른 세금을 환급해주거나 추가로 납부하기 위해 하는 정산작업 입니다.
매월 월급에서 일정금액을 소득세로 원천징수하여 떼고, 다음년도 1월에 연말정산한 자료를 가지고 내가 실제로 내야될 세금보다 더 많이 냈으면 돌려받고(환급), 더 적게 냈으면 (추가납부) 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 기본이 되는 부양가족 기준 그리고 부양가족 등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부양가족 기준

 

부양가족은 본인도 포함이 되며 본인, 배우자, 직계존속(부모,조부모), 직계비속(자녀,입양자), 형제자매가 있습니다.
부양가족의 기준이 요건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본공제대상자 중 장애인, 70세 이상인자, 배우자가 없는 여성근로자로서 기본공제대상 부양가족이 있는 세대주 또는 배우자가 있는 여성 근로자(근로소득금액 3천만원 이하), 배우자가 없는 자로서 부양자녀(20세이하)가 있는 자는 추가로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부양가족 공제요건 표

1) 나이기준

직계존속(부모,조부모) : 만 60세 이상(신고서를 작성하는 해 기준에서 빼기 61년 의 12.31일이전 출생자)
예를 들면 2023년의 경우 빼기 61 하면 196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가 해당이 됩니다.

직계비속(자녀),동거입양자 : 만 20세 이하(년도는 위 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 2023년기준 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

형제자매 : 만 20세 이하, 만 60세 이상

그밖의 부양가족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그 박의 부양가족

2) 소득 조건

소득은 연간 100만원 이하(근로소득만 있으면 500만원 이하) 여야 합니다.소득이 기준을 넘어간다면 부양가족 기준에 해당되지 않아 공제를 받을수 없습니다. 한달에 10만원씩 1년이면 120만원인데 그럼 너무 조건이 팍팍한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보이는 금액 그대로를 적용하는게 아니라 이부분도 아래 소득금액 계산 표에따라 금액을 측정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부양가족 소득금액 계산표

총급여액, 종합소득이 뭔지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총급여액, 종합소득금액, 근로소득,소득세율 용어 이해하기

연말정산이나 근로장려금등에서 흔히 나오는 용어인 총소득금액과 총급여액 용어가 비슷해서 혼동이 올 수있는데요. 두 용어가 무엇을 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총소득금액은 종합소득금액

applefather.com

 

2. 부양가족 등록방법

부양가족 등록방법은 성인의 경우 홈택스에서 신청 할수 있습니다. 단, 해당 가족의 사전동의가 꼭 있어야 합니다.

사전동의 방법
본인인증수단(공동인증서, 휴대전화,신용카드, I-PIN등) 이 있고 가족관계가 확인이 되는 경우 홈택스(앱,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준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 홈택스 신청 화면

 

본인인증수단이 없거나 가족관계 확인이 되지 않으면 홈택스에 제공동의 필요사항을 입력하여 파일업로드
팩스(1544-7020)으로 송부합니다.
서면신청은 가까운 세무서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정보제공동의서" 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