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생각

주식 트레이딩 방법

by 자수성가하자 2021. 4. 5.
반응형

첫번째. 준비된 주식을 매매하라

주식은 재료, 테마의 태동기를 거쳐 상승하고 고점을 만들고 하락한다.
재료나 테마의 강도에 따라 기간의 차이만 있을뿐 모든 주식은 큰 그림안에서 이렇게 움직인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태동기를 거쳐 슈팅을 만들기위해 준비하는 종목에서 매매한다.

 

두번째. 자금 관리
주식에서 100%는 없다. 내가 확신하는 만큼 베팅의 크기가 커지기 마련이다.
늘 수익보다 최악의 상황의 손실을 감내 할수 있을만큼만 베팅한다.
(100만원씩 베팅하며 80%의 승률로 꾸준히 수익을 내다가, 확신이 들어 1000만원 2000만원 베팅해서
한, 두번 실패하면 모든게 물거품이 된다) 뛰어난 기법과 기술로 수익을 잘내어도 계좌가 우상향하지 못하는 이유는
대부분 자금 관리에 실패하기 때문이다.


세번째. 마인드 컨트롤
첫번째, 두번째를 잘 지켜서 꾸준히 수익이 나서 자만하다보면 원칙을 지키지 않거나 나태해질수 있다
그러다 슬럼프가 오면 거기서 무너진다.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인드 컨트롤이 필수이다.
슬럼프가 왔을때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항상 생각하고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1. 재료를 매일 매일 체크한다.
- 뉴스를 보며 종목과 연관된 부분들을 확인하고 종목을 관심종목에 두고 모니터링한다.

2. 당일 시장의 이슈종목들을 매일 매일 기록하고 상승의 이유를 체크한다.
- 거래대금이 몰리고 상승률이 나온다.

3. 자신이 자신있는 확률 높은 구간에서만 매매하고 멈춰라.
- 오전에 수익내고 오후에 까먹기.
- 오전 손실을 급하게 복구하려다 더큰 손실.

 

그럼 나는 지금 어디쯤에 와 있을까?

 

수익 낼수 있는 매매를 할 수 있다 >  NO > (적은 금액으로 자신이 자신있는 확률높은 매매를 찾는다)

V Yes

원칙을 잘 지키는가?  > NO > (평소에 사소한 것부터 지키는 습관을 가진다. 예) 아침에 일어나 이불을 정리한다)

V Yes

계좌가 꾸준히 우상향 하는가? > NO > (욕심에 의한 매매를 하는지, 조급한 마음으로 매매를 하는지 돌아보자)

V Yes

투자금액을 일정부분 상향한다. 그리고는 다시 처음부터 반복

 

 

이건 엄연히 트레이딩을 위한 방법이다!! 

투자는 또 다른 영역이기에 트레이딩을 먼저 성공하고 투자로 넘어가고자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