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충치 예방하는 방법

by 자수성가하자 2023. 4. 19.
반응형

충치 예방하는 방법

충치는 치아에 있는 플라크라는 세균이 치아의 표면에 머물러서 치아를 부식시켜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충치 예방에는 먼저 세균의 번식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충치 예방 방법은 치아를 꼼꼼하게 닦는 것입니다.칫솔을 이용하여 아침과 저녁 매일 규칙적으로 치아를 닦아야 합니다. 치실과 치면칫솔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침입을 막아야 하며, 구강청결제 등을 이용하여 구강 내 세균 번식을 억제해야 합니다.

1. 충치예방을 위한 영양관리

영양상태도 충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아를 구성하는 미네랄인 인과 칼슘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설탕 섭취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탕이 많이 포함된 과자나 음료수는 치아 표면에 있는 세균이 번식하는 땅이기 때문입니다.또한 치아검진과 치아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충치가 조기에 발견되면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치아를 구할 수 있지만, 치료를 미루다가 치아가 심각하게 손상되면 근치적인 치료가 필요해질 수 있습니다.

2. 치실 사용 방법

치실은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부스러기나 치아 위에 붙은 치아돌기 등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교정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치실 사용이 더욱 중요합니다. 따라서 치실 사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치실 선택
    치실은 다양한 크기와 모양이 있으므로 자신의 입 크기와 치아 간격에 맞는 치실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직경이 0.5~1mm인 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치실 준비
    치실을 사용하기 전에 적당한 길이로 자르고, 양쪽 끝에 있는 부분을 고정하여 사용합니다. 이때,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하여 치아와 구강을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실 사용
    치실을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합니다.
  • 치실을 양쪽 손가락으로 쥐고 치아 사이에 넣습니다.
  • 천천히 위아래로 움직여 치아 간격에 있는 먹은 것과 부스러기를 제거합니다.
  • 사용 후 치실을 버리고, 다른 치실을 사용하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 사용은 칫솔만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치아 간격의 치아돌기나 음식물 부스러기를 제거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너무 세게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하면 치아 주변의 염증이나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치과 의사와 상담하거나 사용 방법을 꼼꼼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강청결제 사용

충치 예방을 위한 구강청결제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1. 성분
    구강청결제의 성분은 크게 항균제, 광택제, 치주 치료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항균제는 구강 내 세균을 억제하고, 치주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광택제는 치아 표면의 스테인을 제거하여 백백한 이빨을 유지하는 데에 좋습니다.
    치주 치료제는 치주 질환을 예방하고 치주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사용됩니다. 
  2. 사용 용도
    구강청결제는 칫솔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치아 간격이 좁거나 치주 질환 등의 경우에는 치실구강청결제로는 제한된 부분이 있어 치실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3. 부작용
    구강청결제는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므로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제품은 세균 억제력이 강해서 세균의 생태계를 교란시켜 구강 내 미생물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으며, 일부 성분은 구강 내 세균뿐 아니라 유용한 세균도 죽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잦은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 예방을 위한 구강청결제는 선택시 치과 의사나 치과 위생사의 조언을 듣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충치 예방은 꾸준한 노력과 성실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의 규칙적인 구강 관리와 설탕 섭취 제한, 그리고 치아 검진과 치료 등을 통해 충치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치 신경치료 디테일한 과정  (0)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