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금융감독원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을 활용한 텔레그램 봇 연동하기

by 자수성가하자 2022. 4. 8.
반응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인 다트 전자공시에서는 기업의 공시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단일판매공급 최대주주 변경 등 상장기업의 중요한 정보를 모두 조회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를 잘 활용하여 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잘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감독원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반응형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활용하기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코스피(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 그외 비상장 법인 기업들의 공시정보를 모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중에서도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는 코스피(유가증권)와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의 정보들을 주로 조회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습니다.

사이트가 개편되면서 좀 더 접근성이 좋아졌습니다. 기본적인 재무제표 조회하는 법과 투자에 참고할 만한 정보들을 조회하는 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첫 번째 메뉴인 [최근 공시]입니다.

금융감독원 다트 전자공시 시스템

 

유가증권시장(코스피) 기업들의 최근 5일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시장 기업들의 최근 5 일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5% 임원보고에서는 5% 이상 지분을 보유한 대량보유자와 그 외 임원과 최대주주 관련자들의 주식 변동내용을 보고하는 공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Y공시는 본인이 관심 있는 기업들을 아래와 같이 등록해 두시면 해당 기업의 공시만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MY공시 설정을 통해 회사별로 또는 보고서별로 등록해 두시면 해당되는 기업과 해당 보고서들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없이 등록하는 걸로 볼 때 브라우저별 쿠키나 캐시에 저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 말은 크롬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등록했으면 다음에도 크롬브라우저로 접속해야 등록한 MY공시 설정이 적용되는 걸로 보입니다.

 

반응형

 

다음은 공시서류검색입니다.

 

공시 통합검색을 통해 코스피, 코스닥 보고서를 기간별 종류별로 한 번에 선택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회사별 검색은 회사명으로 공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정정보고서와 첨부서류도 함께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 외 펀드 공시 상세검색과 최근 정정보고서 최근 삭제 보고를 조회할 때 이용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다음은 기업개황 메뉴입니다. 기업의 회사 이름과 영문명, 공시 회사명, 종목코드, 대표자명, 법인 구분, 법인등록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주소, 홈페이지, 전화번호, 팩스번호, 업종명, 설립일, 결산월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다음은 공모 게시판입니다. 지분증권에 관한 신고서와 채무증권신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생결합증권도 조회가 가능하니 파생상품에 투자 중이신 분들은 이곳에서 내용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지분증권, 채무증권, 파생결합증권 조회 메뉴

 

 

OpenDART(공시정보 활용마당) 주요 내용

Dart 전자공시의 OpenDART는 오픈 API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공개된 시스템입니다. 오픈 DART에 들어가시면 아래처럼 화면이 바뀌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비개발자도 많이 사용하는 파이썬을 활용하여 이 OpenDart를 쉽게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파이썬과 텔레그램 봇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기능도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2022.03.30 - [자수성가 프로젝트] - 파이썬 코딩 이렇게 쉬울 줄이야

 

파이썬 코딩 이렇게 쉬울줄이야

파이썬(Python)이란? 1991년 네덜란드계 프로그래머인 귀도 반 로섬이 발표한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귀도 반 로섬이 좋아하는 코미디 에서 따온 것으로 고대 신화에 나오는 커다란 뱀을 연상

applefather.com

공시업무, 제도 및 DART소개 메뉴

공시업무,제도 메뉴에서는 기업공시에 관련된 안내서와 기업공시제도에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업무에 관련된 직종이나 업무를 하고 계신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개인들이 수익을 보기가 정말 어려운 시장이지만 상장기업들의 공시 시스템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평하게 공시되고 있으니 관심 있는 기업이 있으시다면 금감원 전자공시 사이트를 잘 활용하셔서 기본적인 정보들은 꼭 숙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반응형

 

전자공시제도의 개념

전자공시시스템(DART :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용자는 제출 즉시 인터넷을 통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이러한 정보들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공개되지만 그 정보들 속에서 누군가는 워런 버핏과 같이 기회를 보고 투자를 하게 됩니다. 아날로그 시절 문서로 보던 정보들이 온라인으로 오게 되면서 여러 통계분석 툴들과 프로그램들로 인해서 공평하게 공개되어도 그 자료를 수집해서 가공하는 뛰어난 개발자와 투자자들이 많기 때문에 최소한 내가 투자하는 기업과 관련된 정보들만이라도 잘 수집해서 활용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다음에는 OpenDART를 활용하여 텔레그램 봇과 연동해서 필요한 자료를 쉽게 수집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