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상장폐지 위험 종목들 정리(2022년 3월 18일기준)

by 자수성가하자 2022. 3. 18.
반응형

상장폐지 위험

안녕하세요. 자수성가농부 입니다.
이번에는 2022년도 상장폐지 위험성이 있는 종목들과 그 이유들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상장폐지 요건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3.17 - [유용한정보] - 코스피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정리 (2022년 최신)

 

코스피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정리 (2022년 최신)

안녕하세요 자수성가농부 입니다. 이번에는 코스피 코스닥 시장의 상장폐지 요건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폐지가 되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상장폐지 조건들이 코스피(유

applefather.com

 

1. 상장폐지 위험이 있는 종목 알아보는 법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어떻게 알아보는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글을 작성하는 2022년 3월 18일 기준으로 이미 거래가 정지된 종목들은 제외하고 거래중인 종목들 위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https://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메뉴 공시서류검색 - 공시통합검색 으로 이동하여 검색 구분보고서명을 선택하고 검색어내부결산 이라고 입력하고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검색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시한다는 말은 일정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개시한다는 의미에서 처럼 공시를 제출 할 때는 정해진 일정한 양식이 있다보니 이렇게 검색을 해야 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에 내부결산만 입력하면 자동완성으로 나오는것을 클릭하여도 됩니다)

상장폐지 위험

내부결산시점관리종목지정또는상장폐지사유발생 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엄청길어서 타이핑으로 넣기에는 오타가 생길수도 있으니 이렇게 선택하여 아래처럼 검색구분을 보고서명으로 하여 검색을 하면 보고서를 제출한 기업들이 나오게 됩니다.

상장폐지 위험

아래는 조회 결과입니다. 1개월 이내 기준으로 총 18개의 기업들이 사유가 발생하여 제출을 한상태입니다.
18개 기업이 모두 상장폐지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여 관리종목에 지정될 우려가 있으니
주주시라면 공시를 꼼꼼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미 거래가 정지된 종목들도 있겠지만 아직 거래가 되고 있는 종목들을 아래에 정리해보았습니다. 

 

2.거래가능종목 중 상장폐지 위험이 있는 종목 

1. 디와이디 - 관리종목 지정우려 사유: 내부결산시점에 최근 3사업연도중 2사업연도(2021년, 2020년)에 각각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하는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과 당해사업연도에 자본잠식률 50%이상 사항이 발생 되었습니다. 상기사항이 감사보고서에 의해 확인될 경우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디와이디와 동일한 사유로 이즈미디어, 예림당, 비디아이,중앙디앤엠 이렇게 5개 기업이 있습니다.

2. 지티지웰니스 - 당사는 2021년 8월 17일 반기검토(감사의견)부적정 의견거절 또는 범위제한 한정으로 인해 코스닥시장상장규정 제53조에 따라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금일 (2022년 2월 28일) 내부결산시점 관리종목지정 또는 상장폐지사유발생 공시에서 최근4사업연도의 영업손실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로인해 관리종목사유 추가지정이 우려됩니다.

지티지웰니스는 이미 8월에 한차례 감사의견 부적정을 받은 적이 있었네요.

공시자료를 통해 관리종목지정이나 상장폐지위험이 있는 종목을 찾아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상장폐지 심사에 들어갔거나 거래가 정지된 회사들은 매수 할 수도 없기 때문에 기업들을 정리하지는 않았습니다.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투자의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