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빨에 충치가 생기게 되면 이빨 표면을 손상시키고 신경까지 손상시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럴때 우리는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데요. 그중 신경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왜 충치가 생기고 통증이 심해지면 신경치료를 받게 되는지 아래 과정들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꺼라 생각됩니다.
1. 충치가 생기는 과정
우리의 이빨은 사진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빨 안쪽에 신경세포들이 있고 충치가 심해서 이빨 표면을 파고들면 신경세포를 건들이게 되고 이것이 치통의 원인이 됩니다. 신경이 썩으면서 그 통증은 점점 심해질수밖에 없습니다. 그 통증은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정도로 상당한 고통이 따라옵니다. 충치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겠지만 치아에 남아있는 음식물의 균들로 올바른 양치를 통해 어느정도는 충치발생을 막을수 있습니다.
2.충치 신경치료 과정
충치가 심하지 않을때는 레진이나 크라운을 입혀서 치료하지만 이미 신경까지 파고든 상태라면 신경치료를 해야합니다.
먼저 이빨 위의 표면을 개방합니다.
그리고 송곳처럼 생긴 도구를 이용하여 안쪽의 신경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신경치료는 신경을 살리는 것이 아니라
안쪽의 신경들을 모두 걷어내는 것입니다. 말이 치료이지 사실 신경을 모두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그 이유는 치아의 신경조직은 한번 균에 오염되거나 썩으면 재생이 불가능 합니다. 현재까지는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3. 신경치료 도구 및 세포제거 과정
치과에 가시면 이러한 도구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끝이 매우 뾰족하고 미세한 잔 가시같은 바늘이 많이 박혀있는데
이 도구가 하는 역활은 바로 이빨 안에 있는 신경세포를 긁어내는데 사용합니다. 생각만해도 엄청 고통스러울것 같은데요.
왜 이렇게 해야하는지는 치과전문의가 아니라서 모르겠으나 현재까지는 대부분 이렇게 치료를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이빨 속에 도구를 넣고 뱅글뱅글 돌리면서 신경세포를 제거합니다. 마치 과일 껍데기를 도려내듯이 신경세포들만 도려냅니다.
이렇게 신경세포가 사라지게 되면 더이상 고통을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충치 신경치료의 상세한 과정입니다.
이 단계에 오기 전에 열심히 치아 관리를 하여서 신경치료는 받지 않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충치 신경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충치치료 잘하는 곳에서 치료 잘받으시고 건강한 이빨로 행복을 찾으시길 권해드립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치 예방하는 방법 (0) | 2023.04.19 |
---|